노르웨이 공중보건학회 – 흡연-불안장애 연관성 깊다

흡연-불안장애 연관성 깊다
정신적으로 불안한 사람일수록 담배를 피울 가능성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노르웨이 공중보건학회, 노르웨이 호르달란주 베르겐대, 영국 런던 킹스칼리지 공동연구팀이 노르웨이 북부 트로엔델라그 건강연구소(HUNT·Health Studies in North-Troendelag)에 등록된 20~89세의 사람 중 흡연경험이 있는 6만여 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불안장애와 흡연이 깊은 연관성이 있었다고 ‘유럽 정신의학지(European Psychiatry)’ 최신호에 발표했다.
연구 대상자의 29%는 매일 흡연, 29%는 현재 담배를 끊은 상태, 42%는 간헐적으로 흡연하는 상태였다.
연구팀은 ‘병원 불안 우울 척도(HADS·Hospital Anxiety and Depression Scale)’를 기준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연구 대상자의 불안장애와 우울증을 검사했다.
불안장애는 여러 가지 대상에 대해 심한 불안감을 느끼는 증상이고, 우울증의 특징적 장애는 우울한 기분을 느끼거나 의욕이 저하되는 것이다.
설문조사 결과, 흡연 경험자 6만여 명 중 9.6%에게서 불안장애, 4.9%에게서 우울증, 5.9%에게서는 두 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났다. 특히 젊은 사람과 여성의 불안장애와 우울증 증상이 두드러졌다.
공중보건학회 아른스타인 미클레툰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 흡연 경험자 중 불안장애를 보인 사람이 우울증을 보인 사람보다 많았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