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D(만성폐쇠성폐질환) – 담배 피우는 사람에게 폐암보다 무서운 이 병!

숨 못쉬는 고통”
흡연자 15~20%는 COPD(만성폐쇠성질환) … 숨 가쁘면 폐 검사해야
20년 이상 담배를 피워 온 사람이라면 COPD를 의심해야 한다.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때문에 애연가들의 건강에 빨간불이 켜졌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 폐암보다 더 무서운 병으로 알려져있는 이 병은 타르와 같은 이물질에 폐에 쌓이고, 폐와 기관지에 염증이 생겨 폐 조직이 파괴되는 질환이다. 산소교환장치 격인 폐가 망가져 숨 쉬기가 어렵게 되는 무서운 병이다.
20대 초반부터 담배를 피운 신경호(57)씨는 최근 가슴이 답답하고 잔기침과 가래가 늘어 병원을 찾았다가 COPD 진단을 받았다. 신씨는 담배를 끊고 치료를 받고 있지만 호흡곤란 증세를 겪는다. 고대구로병원 호흡기내과 심재정 교수는 “폐에 이상을 느껴 병원을 찾으면 COPD가 이미 진행돼 있는 경우가 많다”며 “40세 이상 흡연자는 COPD를 의심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기침ㆍ가래가 주 증상, 감기와 헷갈려 방치
국내 COPD 환자 수는 60만 명 이상이다. 흡연자 4명중 1명이 앓는 흔한 질환이다. 하루 1갑 이상씩 10년 넘게 피우면 45세가 넘어 COPD에 걸릴 확률은 50% 이상이다.
COPD는 초기에 증상이 없다. 질환이 진행되면서 만성기침ㆍ가래ㆍ호흡곤란을 호소한다. 감기나 천식과 증상이 비슷해 진단 시기를 놓치는 사람이 많다. ‘숨이 차다’ ‘가슴이 답답하다’ ‘숨이 가쁘다’는 느낌이 들면 COPD를 의심해 봐야 한다. ?“또래와 함께 걷다가 뒤처진다거나 계단을 올라갈 때 몸이 잘 따라가지 못한다면 폐기능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애연 50대 남성이라면 COPD 의심해야
예방과 치료의 기본은 금연이다. 이미 파괴된 폐 조직은 다시 회복될 수 없지만 폐기능이 계속해 악화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약물 치료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기관지확장제ㆍ흡입제ㆍ산소요법 등의 치료가 일반적이다. 기관지확장제는 숨을 편히 쉴 수 있도록 기관지를 열어주고, 스테로이드제는 염증을 억제해 준다.
COPD 환자는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심혈관 질환ㆍ골다공증ㆍ불안 및 우울증 등이 동반될 수 있으며 특히 폐렴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돼 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COPD 환자가 폐렴이 발생하면 폐렴이 생기지 않은 환자에 비해 사망률이 14배 이상 높다.